아기의 밤잠 공부를 한 이유
3개월 이상 아기가 밤잠을 2시간마다 깨면서, 나는 제대로 된 잠을 잘 수가 없었습니다. 저는 이것에 대한 끝이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해야 아기가 밤에 잠을 잘 잘 수 있는지에 대한 공부를 했습니다. 초반에는 급한 마음에 누군가 해보고 성공했던 것 중에 내가 실천할 만한 것들을 선택해서 아기에게 적용했었습니다. 하지만 이건 잘 못된 선택이었습니다. 아기의 거부감이 너무 심했습니다. 그렇게 일주일을 보내면서 이것이 단순하게 생각하고 진행할 일이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나는 3일 동안 밤에 아기를 재우고, 제대로 공부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다양한 내용들을 공부한 결과, 아기를 재우기 위해서는 '아기의 전반적인 상태'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아기의 전반적인 상태'를 알기 위해서 다음 사항을 체크해보길 바랍니다.
아기의 밤잠을 위한 체크 리스트
1. 자기 전 과도한 음식 섭취를 자제하라 : 잠을 자기 전 과도한 수유는 아기에게 소화불량과 복통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아기의 숙면을 어렵게 할 수 있습니다.
2. 유단백질 유당 감수성 확인 : 유단백질 유당에 민감한 아기는 복부 팽만감, 복통, 식욕 감퇴 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수시로 확인해야 합니다.
3. 3일 평균 패턴 확인 : 수유양, 수유 텀, 총 수면 시간, 낮잠 시간, 밤잠 시간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수유 시간 3 시간 - 5회 >
6.5kg * 150ml /5 = 195ml / 총 수유양 975 ml
6.8 kg * 150ml /5 = 204ml / 총 수유양 1020 ml
7 kg * 150ml /5 = 210ml / 총 수유양 1050ml
< 수유 시간 4 시간 - 4 회 >
6.5kg * 150ml /4 = 243ml / 총 수유양 975 ml
6.8 kg * 150ml /4 = 255ml / 총 수유양 1020 ml
7 kg * 150ml /4 = 252.5ml / 총 수유양 1050ml
내 아기 현재 상태 : 현재 체중 7kg, 1회 수유양 약 120-160ml , 총 수유양 690ml
이렇게 정리를 하다 보니 두 번을 더 먹어야 할 만큼 수유양이 적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아기가 분유를 먹기 위해 새벽 2시, 오전 4시에 일어날 것이라고 추측해 볼 수 있었습니다. 많은 육아 전문가들이 아기를 밤에 잘 재울 수 있는 해결책을 찾기 위해서는 아기의 하루 패턴을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고 했습니다. 그때는 그 의미를 잘 몰랐지만 이렇게 정리해보니 왜 그렇게 말했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현재 내 아기의 상태는 체중에 비해 총수유양이 적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총 수유양을 늘리기 위해서는 낮에 아기가 효율적인 먹을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는 것도 알 수 있었습니다.
4. 아기가 입으로 빨아 당기고 싶어 하는 욕구가 충족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젖꼭지를 사용해서라도 빨아 당기고 싶은 욕구를 충족시켜야 합니다. 아기마다 좋아하는 젖꼭지 스타일이 있으니 확인해봐야 합니다. 젖꼭지 사용은 6-9개월에 끊도록 해야 합니다. 이때, 물컵을 사용해주면 좋다고 합니다.
5. 아기의 기질을 파악해야 합니다. 순한 기질의 아기들은 쉽게 받아들입니다. 이 기질의 특성은 수면 시간이 규칙적이고, 울음을 잘 그치며, 새로운 환경에 잘 적응합니다. 반면 까다로운 기질은 외부자극에 대한 불편함을 많이 느껴서 외부 자극에 적응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이 기질의 특징은 좋고 싫음이 분명하고, 정신이 없을 정도로 움직임의 양이 많습니다. 그리고 불편한 것이 있으면 즉각적으로 표현합니다.
6. 불필요한 습관은 2주가 걸립니다. 부모의 불필요한 습관에 익숙해진 아기들은 적응하는데 약 2주가 필요합니다. 부모님들은 아기가 울고 보채도 아기 스스로 잠들 때까지 기다리는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이번 공부를 통해 육아를 하면서 아기의 패턴을 기록한 것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알게 되어서 좋았습니다. 그리고 더불어 현재 내 아기의 상황을 파악 후 알 게 된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아이들을 키우면서 육아에 대해서 공부할 필요가 없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공부를 하면서 육아를 한 결과, 제대로 공부한다면 보다 편한 육아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힘든 육아로 인해 발생되는 남편과의 싸움도 줄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