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자기의 의견을 명확하게 표현하도록 가르치세요

by 세랑맘 2024. 8. 13.

아이들은 단어 뜻을 정확히 모르고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아이들이 낱말을 어떤 의미로 사용하는지 정확하게 이해하려면 대화를 자주 해봐야 한다. 아울러 아이들에게 자기 생각을 친구에게 분명하게 전달하는 방법도 가르쳐야 한다. 아이들이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명확하게 표현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가르치는 것이 좋을까? 

 

 첫째, 어려서부터 대화를 많이 해야 한다. 아이들은 부모의 공감으로 언어 능력이 향상됩니다. 부모와 어려서부터 대화를 한 아이일수록 언어로 감정 표현을 잘하고 생각을 자유롭게 이야기합니다. 말로 표현하지 못하는 아이들이 행동으로 감정을 표출하게 됩니다. 아이들이 자기 의견을 말하기에 주저하지 않도록 지지해주어야 합니다. 아이가 말할 때, 중간에 끊지 않고 끝까지 들어주어야 합니다. 아이의 생각이나 감정을 무시하지 않고 진지하게 받아주어야 합니다. 또한 '아, 그렇구나'라고  하는 긍정적인 반응은 아이들의 자신감을 높여줍니다. 이를 통해 아이는 자신의 말이 중요하다는 것을 느끼고 더 많이 표현하려고 합니다. 

또한 아이의 말을 반복해서 확인해 줍니다. 예를 들어, "네가 지금 이렇게 말한 거 맞니?"라고 물어봄으로써 아이가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둘째, 아이의 발달 과정과 특징을 이해해야 합니다. 아이들의 발달과정에 따라 언어 이해가 다르다는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발달 시기에 맞는 언어를 알려주어야 정확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기대할 수는 없지만, 자기 의견을 명확하게 전달하려면 상대방의 언어 이해 수준도 알아야 합니다.  아이들의 성격에 따라 표현 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적극적인 아이는 주제를 파악하기 어려울 만큼 말이 많습니다. 소심한 아이는 조심스럽게 말을 꺼냅니다. 시간적 여유를 주지 않으면 하고 싶은 말을 듣기도 어렵습니다. 아이의 성격에 맞는 언어 전달 방법을 찾아주어야 합니다. 

 

 

셋째, 아이가 명확하게 의사 표현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기쁨, 슬픔, 화남, 두려움 등에 다양한 감정을 표현하는 단어를 가르쳐줍니다. 그래서 어려서부터 자기 의사 표현을 분명히 하도록 가르쳐줘야 합니다. 대충 '그렇게 말하는 게 아니야'라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이렇게 말해 볼까?'라거나 '지금 슬퍼 보여, 왜 슬픈지 말해줄 수 있을까?'라고 이야기해 주거나 질문을 통해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말로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합니다. 언어를 제대로 사용하려면 반복 연습이 필요합니다. 엄마를 부르는데도 수백 번의 연습이 필요합니다. 중요한 단어를 익숙하게 사용하려면 다양하게 응용할 수 있게 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아이가 무언가 말을 할 때 " 왜 그렇게 생각했어?" 또는 "어떻게 하고 싶어?"라는 질문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말로 표현할 수 있도록 유도해 줍니다. 

 

넷째, 아이에게 말하고 표현하기에 대한 모범을 보여줍니다. 부모가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명확하게 표현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아이는 부모의 행동을 보고 배웁니다. 예를 들어, "엄마 지금 좀 화났어. 왜냐하면...."라고 표현하는 것을 자주 보여주어야 합니다. 또한 갈등 상황에서 어떻게 자신의 의견을 명확하게 표현하고 해결하는지 보여주면, 아이는 자연스럽게 따라 하게 됩니다. 

 

다섯 번째, 역할 놀이를 하여 표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인형이나 장난감을 이용해 서로의 감정을 표현하고 해결하는 역할놀이를 해줍니다. 이것을 통해 아이는 자연스럽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또한 상황에 대한 시뮬레이션 놀이를 통해서도 아이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게 도와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네 친구가 장난감을 빌려달라고 하면 어떻게 말할 거야?" 등의 질문을 하여 아이가 표현하도록 해줍니다. 

 

같은 말이라도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의 생각이 다를 수 있습니다. 듣는 사람의 편에서도 언어를 이해할 수 있도록 이야기를 듣고 피드백을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그러면서 표현의 방식을 자연스럽게 알려줄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다 보면 아이들은 서슴지 않고 자신의 마음속에 말들을 표현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자신의 의견과 감정을 분명하게 표현할 줄 알게 됩니다. 자신의 느낌을 여과 없이 전달할 수 있도록 지지해 주세요. 의사소통 능력은 듣는 마음과 정확한 자기표현으로 길러집니다.